-
2024년 9월 건강세상 제28호건강세상 소식지/건강세상 28호(2024.09) 2024. 9. 26. 14:37
0 9월 24일(화) 오후 6시 30분, 103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9월 24일 화요일 오후 6시 30분, 건강세상네트워크에서 103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번 회의 안건으로 2024년 상반기 사업평가와 하반기 사업계획 대해 논의했습니다.
상반기 사업평가(운영위 평가) 내용으로는, 정책워크숍 내용이 좋아서 건세 운영위에서만 듣기에는 아까웠으며 다음엔 온라인으로도 진행했으면 한다는 의견, 책읽기 모임이나 세미나 외에도 현장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 참여와 가입을 늘릴 수 있었으면 한다는 의견, 웹진 발간의 경우 회원 참여나 운영위원들에게 역할을 나눠 제작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등의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하반기 사업계획에 대해서는 정책워크샵 온,오프라인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의견과, 아프면 쉴 권리 지역간담회 추진 등에 대한 논의를 했습니다.
0 건강세상네트워크 소모임, 인문학 산책 9월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9월 19일 목요일 오후8시, 온라인으로 인문학산책 9월 소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다룬 작품은 다큐멘터리 「 크립캠프:장애는 없다」입니다.
「 크립캠프:장애는 없다」미국의 장애인 인권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입니다. 1971년의 캠프 제네드의 기록 영상과 그곳에 참가했던 장애인들의 현재 모습을 교차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캠프 제네드는 장애인들의 '우드스톡 페스티벌'이었으며 이곳에서는 그 누구라도 자기가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곳에 참가했던 장애인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소통을 나누는 과정에서 변화가 생기고 나아가 세상을 향해 정당한 권리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이는 차별 금지조항 섹션504조 쟁취를 위한 투쟁으로 이어지고 결국 법안 통과까지 이뤄냅니다. 캠프 제네드는 장애인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계기를 마련해줬으며 미국 장애인 인권운동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인문학산책 소모임은 건강세상네트워크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오니 앞으로도 참여를 원하시는 회원님께서는 부담없이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차기일정]
▶ 일자 : 10월 17일 목요일 저녁 8시
▶ 장소 : 온라인, 신청자에 한해 ZOOM 링크 발송
▶ 선정작품 :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룰루 밀러(2021), 곰출판
▶ 참여신청 : https://bit.ly/독서소모임[인문학산책 9월 모임 후기]
https://konkang2020.tistory.com/462
0 9월 13일(금) 서울역 앞, 아프면쉴권리 선전전 진행
건강세상네트워크가 연대하여 활동하고 있는 아프면쉴권리공동행동(준)은 9월 13일(금) 오전, 귀성 인파가 몰리는 서울역 앞에서 시민들에게 상병급여 및 유급병가와 아프면쉴권리 보장의 필요성에 대해 알리기 위해「아프면쉴권리 선전전」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아프면쉴권리공동행동(준)에서 실시한 병가·상병수당 경험 및 인식조사에 따르면 시민 10명 중 8명은 상병수당 제도에 대해 모른다고 답했습니다. 선전전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에게 제도의 필요성을 알리고 나아가 제도개선에 힘을 실을 수 있도록 여러 연대단위가 모여 활동에 힘을 보탰습니다.
https://konkang2020.tistory.com/456
0 [공동 기자회견] 9월 3일(화) 아리셀 중대재해 참사 시민 추모제 | 아리셀-에스코넥 중대재해 참사에 대한 삼성 책임촉구 2차 기자회견
6월 24일 화성 아리셀 공장에서 불이 나 23명의 노동자가 숨지고, 8명의 노동자가 다쳤습니다. 참사의 진실을 확인할수록 책임을 져야할 곳들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아리셀 중대재해참사 대책위원회와 아리셀 산재피해 가족협의회는 9월 2일부터 6일까지 아리셀 중대재해 참사 시민추모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추모제에서 진행한 「 아리셀-에스코넥 중대재해 참사에 대한 삼성 책임촉구 공동 기자회견 」내용을 공유해 드립니다. 아리셀 중대재해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https://konkang2020.tistory.com/452
0 공공기관조차 아프다고 해고
서울시사회복지법인 보육사로 일했던 이유미 님은 몸에 이상을 느끼고 서울형 유급병가를 써보려고 했지만 시설장은 거절도 모자라 검사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퇴사를 종용하였습니다. 유방암 3기말이라는 진단을 받고도 시설장의 승인 거절로 서울형 유급병가를 받지 못한 이유미 님의 모두를 위한 상병수당제도 실시 촉구 기자회견에서의 발언을 공유합니다.
https://konkang2020.tistory.com/454
0 아파도 소득걱정, 해고 걱정없는 '아프면 쉴 권리 보장' 사업 필요성
https://konkang2020.tistory.com/453
0 국민청원 함께해요!! 쿠팡 청문회를 개최 요청에 관한 청원
쿠팡 사망 노동자의 유가족이 제기한 청원입니다. 현재 쿠팡에서 일하다 사망한 사람은, 알려진 것만 18명입니다. 쿠팡에 대한 청문회를 열고 쿠팡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파악하여 이같은 피해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 청원에 힘을 실어주세요.
https://konkang2020.tistory.com/460
0 [광고] 새롭게 출범하는 '전국장애인건강권연대'...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전국장애인건강권연대가 출범을 준비하고 있어요. 10월 3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전국장애인건강권연대 출범대회를 엽니다. 회원가입 및 후원을 통해 많은 관심과 지지, 격려 부탁드려요.
https://konkang2020.tistory.com/458
0 [기사] 아플 때마다 불안한 시민들, 서귀포시 ‘필수중증응급의료체계’ 강화 어떻게?
https://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430213
0 [기고] 해방 공간에 움텄던 국영의료론 - 건치신문
https://www.gunch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7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