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강세상네트워크 7-8월 이모저모
    건강세상 소식지/건강세상 7.8월호 2020. 8. 12. 18:22

    1. 지난 7월 16일 건강세상네트워크 2020년 1차 운영위를 잘 마쳤습니다.

       나백주 선생님, 박용덕 선생님께서 건강세상네트워크 운영위원으로 활동 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차 운영위 회의 진행 중 

     

     

    2. 의료공백 실태조사단에서는 의료공백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일부 공공병원들이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공공병원을 이용하던 시민들과 환자들의 진료권이 제한(협진치료제한, 수술 및 치료 연기 등)된 사례도 발생하고 있고, 민간병원에서는 발열 증상을 동반한 환자들을 거부한 사례도 발생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적절한 치료와 치료시기를 놓쳐 위험에 빠지는 등 건강권 피해를 겪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714일부터 코로나19 의료공백 실태조사단(코로나19 인권대응 네트워크 내)이 꾸려졌습니다. 실태조사단에는 건강세상네트워크, 다산인권센터, 서울인권영화제, 인권운동공간 활,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인권위원회, 장애여성공감, 재단법인 동천, 한국HIV/AIDS감염인연합회 KNP+, HIV/AIDS인권활동가네트워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의료공백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가 진행중이며, 취합된 결과와 함께 피해당사자 인터뷰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의료공백피해 실태조사단 회의

     

    3.   6월부터  '코로나19 시민사회 대응사례 기록을 위한 조사연구사업(서울시)'을 진행하고 있으며 9월 마무리 예정입니다. 책임연구원은 최선임 건세 운영위원이시고,  함께 하는 연구원은 건세 회원이자 시민연구소 영팰로우 김정욱 선생님,  건세 사무국원 2인입니다.  청년, 학부모, 소상공인, 노인,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시민들에게 코로나19 대응 사례와 감염병 대응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나 제안, 대응방안에 대한 의견 등을 듣고 있습니다.   

     

     

     

    4. 기획소위원회(준) 새로운 소위원이 오셨습니다.   

    기획소위원회(준)는 누구나 건강할 권리가 있음을 시민들에게 알려 나가는 홍보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현재 건강세상네트워크 웹진 기획과 발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웹툰과 영상으로 시민들을 만날 준비도 하고 있습니다.

    의미있는 일을 기획하고 있는 건세 기획소위원회(준)에 새롭게 소위원으로 활동하겠다고 오신 분은 계십니다.  '이도연 선생님'이신데 이후 지면을 통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도연 선생님 반갑습니다. 

     

     

    5. 시민건강연구소와 함께 하는 시민백서 작업이 8월 마무리 예정입니다.

    시민백서 작업을 하면서 건세는 이주,쪽방, 노숙, 비정규 노동자 등 우리사회 취약계층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6.  9월 건세 사무실 계약기간 만료로 임대료가 좀 더 저렴하고 좀 더 작은 공간으로 사무실 이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사비용 절감차원에서, 현재 사무실 공간을 반으로 줄이고 임대료 또한 반으로 줄여 사용하는 것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사무실 공간이 축소될 것을 예상하여 건세 자료도 정리 중에 있습니다. 건세 사무실에 개인물품이나 자료를 두신 회원님들은 빠른시일내 정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