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강세상네트워크는?
    건강세상네트워크는? 2020. 12. 11. 11:45

    건강세상네트워크는 시민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건강권 시민운동단체입니다. '건강'은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임을 선언하며 2003년 4월 출범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건강할 권리'가 보장되는 사회를 지향합니다.

    건강은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그리고 사회는 인권으로서의 건강을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는 경제적 능력에 의해, 사회적 지위나 학벌에 따라 건강할 권리, 보건의료를 이용할 권리에 차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건강세상네트워크는 이런 차별을 극복해 나가고자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윤보다 건강'이 우선하는 가치를 지향합니다

    '무엇보다 사람의 생명과 건강이 우선'이라는 가치를 지향하면서 이윤을 유지하기 위하여 건강권을 위협하는 제도와 정책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세상을 향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갑니다.

    빈민·노인·장애인·외국인 노동자 등 이 사회를 살아가는
    소수자의 건강권 문제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단위들과의 연대활동을 통해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 갑니다.

    한사람, 한사람의 작은 힘이 모이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모래알처럼 흩어진 작은 힘들을 모아 시민이 주체가 되는 건강한 세상을 열어가고자 합니다.


     


    우리는 시민/환자의 힘으로 건강한 세상,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건강 및 보건 의료와 관련한 대표적인 시민단체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노인, 빈민, 장애인, 소외아동 등 사회적 약자의 건강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앞장설 것입니다.
    의료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모든 차별과 배제를 없애기 위해 활동할 것입니다.
    회원의 자발성과 참여를 바탕으로 발전하는 모범적인 시민단체가 될 것입니다

     

     

    출범선언문

     



    건강은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이며, 사회는 인권으로서의 건강을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 보건의료의 주인은 시민과 환자, 바로 우리 자신이다.
    그러나 우리는 힘없는 시민, 권리를 빼앗긴 환자였다. 모두가 시민과 환자를 위한 의료라고 했지만 그것이 우리를 위한 건강한 환경이라고 했지만 정작 우리는 그 안에서 주인이 아니었다.
    우리는 오늘 주인된 자리로 돌아가고자 선언한다. 우리를 배제했던 모든 구조를 걷어내고, 시민과 환자의 이름으로, 우리의 힘으로 건강한 세상을 창조해 나갈 주체임을 선언한다.
    우리는 건강할 권리, 의료를 이용할 권리를 가로막는 모든 차별과 배제에 맞설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빈민·노인·장애인·외국인 노동자 등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소수자의 건강권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뜨거운 연대를 이루어 갈 것이다.

    우리는 보건의료의 모든 영역에서 시민과 환자의 목소리로 당당히 참여할 것이다.
    보건의료제도를 결정하는 모든 구조에 이윤을 유지하기 위하여 건강을 위협하는 모든 제도에 국민을 위한다는 명분 아래 국민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든 정책에 다른 무엇보다 사람의 생명과 건강이 우선이라는 우리의 원칙을 주장할 것이다. 우리는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시민·환자의 네트워크를 꿈꾼다.
    돈이 없어도 의료이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만들기 위해 인간과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노동현장을 만들기 위해,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환자를 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생활의 모든 현장에서 크고 작은 모든 힘을 모아 커다랗고 튼튼한 연대의 망을 만들어 갈 것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려야 할 모든 시민이 오늘 이 자리에 모여 건강세상네트워크 의 출범을 알린다.

    시민의 힘으로 건강권을 실현하자!

     

    2003년 4월 26일 / 건강세상네트워크 창립총회 참가자 일동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