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개마당]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
    건강세상 소식지/건강세상 15호(2022.11) 2022. 10. 26. 14:58

     

     

    이번호 소개마당에서는 강주성 건강세상네트워크 전 대표님이 새롭게 시작한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단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이후, 사회적 돌봄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는데요, 현 시점에서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의 설립은 남다른 의미를 갖는거 같습니다.

    활동가 박시영 선생님과 서면인터뷰를 가져보았습니다

    - 정리 : 김정연 기획소위원장

     

     

    1. 올해 6월에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이 발족식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단체인지 소개해주세요

    단체의 이름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간호와 돌봄을 바꾸고자 뜻을 함께한 여러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우리 단체는 610일에 회칙 및 강령을 공표하였고 간호와 돌봄 제도 개선을 통해 국민의 건강증진 및 기본권 보장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연대 활동을 통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기에, 회원을 모집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했었습니다. 지금까지 약 이만오천명의 회원이 우리 단체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2.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에서 바라보는 돌봄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여러 가지 돌봄의 의미와 시각이 있겠지만, 저희가 다루고자 하는 돌봄은 보건, 의료적인 요구가 필요한 대상자에 한해서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 목표하고 계신 활동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목표를 하고 있는 활동계획이라고 하면 법적인 투쟁, 제도의 개혁뿐 아니라, 교육, 기관의 감시까지 많은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로는 요양병원 간병비 입법부작위 청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입법부작위: 입법자가 입법의무가 있음에도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불완전하게 이행하는 것

     

     

    4.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단체활동에 참여하고 싶거나 지원하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간호와 돌봄의 단체활동에 참여나 지원은 저희 홈페이지 http://www.civicaction2022.net 혹은 civicaction2022@gmail.com 으로 문의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추후 교육프로그램 업데이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5. 혹시 건세에 하시고 싶으신 말이나, 가까운 미래에 건세와 함께 하고 싶은 활동이 있으시다면 제안해주세요.

    사실 건강세상네트워크는 제가 처음 방문해보고, 회원으로 가입한 시민단체입니다. 제가 간병시민연대의 활동을 할때도 건세에서 참 많은 도움을 주셨었는데요. 그때와 같이 앞으로도 늘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부모처럼, 가까이에서 있는 친구처럼 함께 나아가고 싶습니다사실 저희는 공격적인 활동들을 하고 있지만 아직은 회원들과 교류하고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활동은 시도해보지 못했는데요. 그런 점을 많이 배워오고 싶습니다!
    교육이나 세미나 같은 것들도 저희 단체가 같이 할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맡아서 하고 싶습니다. 건세의 이름처럼 네트워크는 중요한 것 같아요. 저희도 열심히 노력할테니 많이 도와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